국가의 존재를 부정하는, ‘국가 없는 삶’에 관한 아나키즘의 유토피아가 다시 한 번 재고되고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아나키즘이 꿈꾸는 ‘국가 없는 정치적삶’이 가능한지에 관한 논의를 하기 위해, 국가의 고유의 기능에 대해 살펴 본 후 국가존재의 정당성에 대한 논의를 거쳐 새로운 대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공공영역을 활성화하고 시민사회의 정치화를 강화하는 계기가 된다. 특히, 한국에는 시민의 의사표출과 집약을 국가영역에 전달하고 이를 법률의 형식으로 제도화하는 정당의 존재가 부재하기 때문에 NGO의 입법활동은 중요하다. 물론, NGO에 의한 입법운동은 전문가적
삶을 추구하려는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사회환경과 국제사회경쟁이 치열한 세계화 (Globalization)라는 사회의 특성 속에 생활해 가야한다. 한정된 자원과 제도의 한계는 다양한 주민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주민의 자율성과 자치성을 존중하고 지역사회의 자원봉사자를 이용하는 활동 방법 모색
우리사회 내부에 이를 찬양, 숭배하는 경향이 가속화 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얼빠진 친북좌파단체들은 선군정치를 ‘신주단지’처럼 모시고 있다. 이들의 인터넷사이트에는 선군노선을 찬양, 선전, 선동하는 글이나 북한자료들이 대량으로 올라와 있어 언제든지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게 돼있다.
존재하는 매개 변수를 고려함으로써 캐츠와 마이어의 모델을 개선했음은 틀림없지만, 인식이 정당 변화의 주요한 매개 변수라면, 그 ‘인식’이 당내의 어떠한 주체에 의해 이루어지는 가에 대한 분석이 결여되어 있다. 파니비앙코는 정당 조직의 변화란 당내의 지배연합 구성의 변화라고 보았는데,